ci

닫기
address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덕전길 308-65
(덕전리 1067-4) 김천시니어클럽
tel
054)432-2552
fax
054)432-2553 (신사무실)
054)435-2554 (구사무실)

정보마당

김천시니어 소식을 전달합니다

김천소식지

home

정보마당

김천소식지

할머니손맛 ‘소소한한끼’ 농협대곡지점 옆으로 이전(2024.02.21.)

2024-03-12

워시Q셀프빨래방 개소

‘행복한 어르신들의 일터’ 김천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 사업 일환

 

좋은 재료에 어르신들의 손맛을 담아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소소한한끼’ 식당이 21일 김천농협 대곡지점 건물(문지왈1길 11)로 이전해 문을 열었다. 이날 식당 바로 옆 코인빨래방‧청소용역 ‘시니어클린’도 함께 개장해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했다.

 

 


 

김천시니어클럽은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으로서 올해 28개의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2,224명의 어르신들이 노인일자리에 참여하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김천시니어클럽 시장형사업 ‘소소한한끼’ 사업장 이전과 신규사업 ‘시니어클린-코인빨래방 및 청소용역 사업’ 개소식을 통해 지역사회에 사업의 내용과 역할을 홍보하고 안내함으로써 노인일자리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했다.

 

 


 

개소식에는 김충섭 시장, 이기양 문화원장, 윤재천 김천농협조합장, 김경희 시 복지환경국장, 이재수 대곡동장 등과 직지사복지재단 대표이사인 장명 직지사 주지 스님, 김천시니어클럽관장 도신 스님, 김천시사암연합회장 진웅 스님, 경북서부노인보호기관장 수진 스님, 예천시니어클럽관장 덕기 스님, 용화사 주지 현술 스님, 원각사 주지 보경 스님, 탁발 마라토너로 잘 알려진 진오 스님 등이 참석했다.

 

 


 

시니어열차문화예술단의 식전축하공연으로 시작해 개식선언, 내빈소개, 인사말 및 사업소개, 격려사, 축사, 축하떡케이크 절단, 사업장 라운딩, 다과 및 떡국 공양, 기념품 배부 순으로 진행됐다.

 

 


 

건강하고 맛좋은 음식을 제공하며 지역 먹거리 문화를 선도하는 김천맛집 ‘소소한한끼’는 지난 2018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매년 16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노인일자리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식약처 인증 위생등급 평가 최고등급을 받고 경북 으뜸음식점으로 지정되며 우수사업단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어르신들의 손맛이 듬뿍 담긴 소소한 한끼의 메뉴로는 잔치국수, 비빔밥, 돈가스, 제육볶음정식, 새우볶음밥, 낙지볶음밥 등이 있다. 가격은 잔치국수 5,000원 그외 7,000원으로 동일하다. 매장 내 식사는 물론 포장주문도 가능하며 단체예약도 받는다.(T.433-1599)

사업수익금은 전액 참여 어르신들을 위해 사용된다.

 

 

 

 

‘시니어클린’은 빨래방 및 청소‧소독 용역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60명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마련됐다.

 

 



워시Q셀프빨래방은 이불빨래가 가능한 대용량 27㎏ 세탁기와 24㎏ 건조기 등을 비롯한 최신 세탁‧건조기가 구비됐다. 특히 운동화 4~5켤레를 세탁할 수 있는 운동화 전용세탁기 및 건조기도 마련돼 있다. 세탁 이용은 기계에 동전을 직접 투입하거나 신용‧체크카드 또는 지폐를 사용하는 셀프카운터를 이용하면 된다. 이외에 공동주택, 빌라, 관공사, 기타 시설 등을 대상으로 청소 및 소독 용역 서비스도 제공한다.(T. 435-2024)

 

 

 


 

도신 스님은 인사말에서 “오늘 이전 및 개소식은 단순한 형태의 노인일자리를 넘어서 더욱 전문적이고 질 높은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 생각한다”며 “‘소소한한끼’와 ‘시니어클린’ 사업단이, 어르신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지역 사회를 선도하는 노인일자리 사업장으로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응원을 바란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당부했다.

 

 


 

장명 스님은 격려사에서 “도신 스님 덕에 어르신 일자리 사업에서 많은 참여와 만족감으로 높은 실적을 올리고 있다”며 치하하고 “훌륭한 아이디어로 많은 사업을 개발하고 있지만 지역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셔서 사업이 잘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충섭 시장은 축사에서 “김천시도 올해 일자리 예산이 지난해 대비 37% 늘어난 154억을 확보해 시민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김천시니어클럽의 다양한 시장형사업을 통해 어르신 일자리도 늘어나고 시민들에게도 도움을 주고 있으니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들의 많은 홍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